교육과정 목표
교육과정 구성 전략
사업단의 핵심역량 강화방안
인재상 | 핵심역량(5C) | 정의 | 핵심역량 강화방안 |
---|---|---|---|
창조인 | Creativity (창의성) |
비판적 사고와 현상에 대한 새롭고 다양한 시각으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능력 |
|
문화인 | Challenge (도전정신) |
현재수준에 만족하지 않고 더 높은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열정적으로 노력하려는 역량 |
|
지역인 | Communication (소통능력) |
적절한 매체를 활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고 타인과 공감함으로써 공동체 속에서 협력하여 결과를 도출하려는 역량 |
|
사회인 | Consilience (통섭적 사고) |
유연한 사고와 폭넓은 지식탐구능력 및 종합적 문제해결 능력을 겸비한 역량 |
|
문화인 | Culture (글로벌문화 이해능력) |
동아시아지역 사회의 문화를 이해를 바탕으로 새로운 전문지식을 요구하는 지역산업체의 요구에 부응할 수 있는 역량 |
|
운영계획
세부프로그램 | 주요 내용 | |
---|---|---|
교과과정 | 역량기반 교육과정 | 역량기반 교육과정 설계 |
해외대학 학점 교류 | MOU 체결 위한 해외 대학 선정 교류계획 수립 | |
전문가유형별 양성 Track | 전문가 미팅 및 전문가유형 도출 및 확정 | |
산학협력과정 | 3+1 | 3(국내)+1(해외) 교육과정설계 |
현장실습 | 현장실습 확대 | |
글로벌 디자인 | 글로벌 유통실무 운영 | |
캡스톤 디자인 | 캡스톤 디자인 설계 | |
창업 교육 | 창업교육과정 설계 | |
비교과 과정 | 자격증 취득과정 | 핵심 자격증 선정 및 교육연계 설계 |
공인 어학능력 시험 | 영어 및 중국어 강좌 연계 | |
지역 재능기부 활동 과정 | 글로벌 유통실무 운영 | |
고교연계과정 | 고등학교 관련 학교와 수요조사 |